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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한파가 지나가고 나서 보일러 고장이나 에러코드가 떠서 난처하실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제조사별로 에러코드도 달라서 해결 방안 또한 다를 것인데요 안되신다고 무작정 기사님을 부르시기보다는 한 번쯤 확인해보시는 게 출장비를 아끼는 방법이 되실 거예요
보일러 고장시 첫 번째로 할 일은?
일단 보일러에 에러 코드가 발생하게 되면 해보아야 할 일은 보일러의 전원을 뺏다 꼽아서 전원을 off 후 on 시키는 일입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아래 나열한 에러코드를 확인하시고 대처하시거나 불가피하게 보일러 기사님을 꼭 불러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린나이 난방기 에러코드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으며 실내온도 조적기의 액정에 숫자가 깜빡거리면 다음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액정표시숫자의 네 자리 숫자 중 좌측 숫자 확인)
서비스센터 연락처: 1544-3651
자가진단표시 | 사용상태 | 내용 | 조치방법 |
02 | 난방, 온수 | 반복 리셋이상 | 1.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꼽아주세요. 잠시후 난방또는 온수를 시작 2. 동일증상 발생시 서비스센터로 연락후 점검 |
07 | 온수 | 8시간 연속 온수사용 |
1. 온수 꼭지를 잠근 후 실내온도조절기의 온수 버튼을 눌러 보일러 재가동 2. 온수꼭지가 열린 곳이 없으면 온수 배관의 누수 가능성이 있음 (설비 업체 기사님 점검 필요) |
11 | 난방,온수 | 점화되지 않음 |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 후 난방을 off후 재가동. |
12 | 난방,온수 | 도중실화 | 1. 가스공급 확인필요(가스렌지가 켜지는지 확인하세요) 2. 밸브 확인 잠겼다면 여시고, 열려있는상태에 렌지가 안되면 가스공급처연락 |
14 | 난방,온수 | 안전회로이상. 과열방지장치 |
1. 보일러 사용을 잠시 멈추후(최대30분) 재가동 2. 동일증상 반복시 서비스센터 점검요청 필요 |
15 | 난방,온수 | 물 순환 이상 | 1. 급수가 정상적인지 확인 필요 2. 난방, 급수배관의 동결여부 확인필요 3. 전원 뺀후 재가동으로 배관 공기를 빼 주세요 4. 이상없으면 전원 뽑은후 재가동 |
16 | 난방,온수 | 과열감지 | 1. 각방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 2.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공기빼기 마개를 열어 공기빼기 3. 난방 필터 청소 |
17 | 난방, 온수 | 누수감지 | 1. 보일러 또는 난방 배관과 분배기의 누수 확인. 2. 전원 뺀후 재가동 |
19 | 난방,온수 | 배기온도이상 (고온) |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끈후 재가동 2. 재가동후 증상 발생시 서비스 요청 필요. |
20 | 난방,온수 | Dip S/W이상 | |
23 | 난방,온수 | 지진감지 | |
28 | 난방,온수 | 통신이상 | |
29 | 난방,온수 | 통신이상 | |
31 | 난방,온수 | 난방 써미스터 이상 | |
34 | 온수 | 온수 써미스터 이상 | |
35 | 난방 | 실내온도 써미스터 이상 |
서비스 센터 연락 후 난방방법을 온돌난방으로 전환 필효 |
경동 나비엔 난방기 에러코드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고 실내온도조절기에 "점검"표시와 "에러코드가 나타나면 증상별로 확인 후 조치방법에 따라 행해주세요
서비스센터 연락처: 1588-1144
에러코드 | 에러내용 | 조치방법 |
E003 | 불착화 | 1. 불꽃 감지이상으로 점화가 되지 않거나 감지를 못하는증상으로 가스밸브확인. 2. 배기통 설치 상태 이상 확인(찌그러짐,막힘) 3. 배수호스 확인(막힘, 동결) 이상이 없으면 보일러 off후 재가동 이후 가동 되지 않을시 서비스 접수 필요 |
E004 | 의사화염 | 1. 불꽃 감지부 이상 2. 회복 되면 자동으로 에러 사라짐. 지속적으로 가동되지 않을시 서비스 접수 필요 |
E012 | 실화 | 1. 불꽃 감지부 이상으로 서비스 접수 필요 |
E014 | 가스 알람 | 보일러배관 가스 누설 감지. 가스 공급밸브 잠근후 실내 환기 필요 보일러 및 점화가능 기기 사용중단후 점검 필수 |
E016 | 열교환기 과열 | 난방수 온도과열로 안전 장치가 작동한상태 1. 보일러 가동중지후 서비스 접수 지속적으로 발생시 화재 위험 있음 |
E030 | 배기가스 온도이상 |
배기가스 온도가 높아 안전장치가 작동된상태 보일러 가동 중단하고 서비스 점검 필요 |
E046 | 열교환기 과열 감지기 이상 |
난방수 과열 방지 장치의 고장 가동 중단후 서비스 접수 필요 |
E047 | 배기가스 온도센서 Open / Short |
센서의 일시적 고장 또는 불량일수 있음 재가동후 사용불가일 경우 서비스센터 접수 필요 |
E049 | 난방 순환라인이상 |
순환라인 막힘 및 불량으로 과열된증상. 가동 중지후 서비스 점검 필요 화재 발생 우려있음. |
E228 | 배관누수 | 난방 배관의누수여부 확인후 재가동 후 가동 불가시 시공자에게 연락후 조치필요 |
E250 | 동결 | 보일러 난방배관 녹인후 재가동 부품파손 또는 누수시 서비스 접수 필요 |
E311 | 수위 이상 | 센서의 일시적 불량 또는 고장일수 있음 보일러 재가동후 가동 되지 않을시 서비스 접수 필요 |
E351 | 물 보충이상 | 직수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후 재가동 동일증상 발생시 서비스 접수 필요 |
귀뚜라미 난방기 에러코드
이상 현상 발생 시 실내 온도 조절기 화면 표시창에 에러코드가 표시되며 깜박거립니다. 코드 확인 후 아래 표의 자가 조치방법 및 서비스 센터 접수 하세요
서비스 센터 1588-9000
에러코드 | 내용 | 조치방법 |
E001 | 점화에러 | 점화가 되지 않거나 바로 차단이 일어나는 코드. 외부적인 조건에 의해 일수적으로 일어 날 수 있음. 가스밸브 확인후 지속되면 서비스 접수 필요 |
E002 | 의사화염 | |
E003 | 실화 | |
E016 | FAN회전수 미감지 |
보일러 가동중단후 재가동 이후 지속적인 에러 발생시 서비스 접수 |
E017 | FAN회전수 기준초과 |
|
E204 | 수온센서이상 | 보일러 가동 중단후 서비스 접수 필요 |
E214 | 출탕센서이상 | |
E234 | 직수센서이상 | |
E297 | 가스누설이상 | 내부의 가스가 누설되거나 역풍에 의해 배기가스가 내부로유입됨. 보일러 가동중지 및 환기후 재가동 |
E396 | 과열 센서 이상 | 안전장치가 작동되어 작동 중지상태 에러코드 지속시 서비스 접수 필요 |
E399 | 수온센서 과열이상 |
|
E491 | 단수확인 | 수도 단수 확인 직수밸브 확인 재가동 현상지속되거나 물보충이 되지 않으면 서비스 접수 |
E495 | 저수위감지 | |
E508 | 통신이상 | 보일러가동 중지후 서비스 접수 |
-점검 시 주의사항-
보일러 제조사가 많으며 모델별로 제조사별로 에러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보일러를 잘 확인 후 서비스센터에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본체를 열어 조작하시면 큰일 날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고 혹시라도 가스 누출이 되었다면 중독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한 환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중독뿐만 아니라 화재위험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