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에서 제공하는 일자리로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다면 시작할 수 있는 일자리부터 문화재청에서 시행하는 청년 인턴 사업 및 대학생을 모집하는 서울시 복지제도 멘토링 일자리와 나이, 학력 제한 없이 선착순으로 모집하는 산림청 일자리 정보를 정리 포스팅 합니다.

포스팅-대표-섬네일
썸네일

 

1. 서울런 멘토단 모집

초·중·고등학생들이 학원을 가지 못해 벌어지는 학습격차를 없애기 위해 마련된 서울시에서 큰 규모의 멘토단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비대면 멘토링이 가능하기에 서울시 복지 제도이지만 모집은 전국 각 지역에서도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활동은 서울 거주자 이어야 가능합니다.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서울런'의 취지는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들의 학습욕구를 해결해 주어 걱정 없이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인터넷 강의와 맞춤형 멘토를 지정하여 지원하는  교육 복지제도입니다. 

멘토 매칭 및 내용?

신청시 입력한 멘토링 방식, 과목등 데이터를 통해 지도가능한 멘토링 방식으로 참여학생들에게 체계적인 학습을 지도하는 '코치'역할을 하면서 학교생활 및 진로, 진학 등의 고민까지도 들어지는 상담자 역할까지 맡아서 하게 됩니다.

신청기간 및 선별조건과 활동비

모집기간은 01월 25일 부터 신청이 시작되었으며 02월 08일까지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 기간은 3월부터 24년 2월까지 이며, 멘토 1인당 4명의 학생(멘티)를 관리하면서 최대 10명까지로 제안합니다.

신청자격은 만 39세 이하의 전국의 대학 및 대학원생 이며 직전학기의 학점은 C0이상이고, 사전 필수 교육과 오리엔테이션을 이수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며, 활동에 따라 비용과 교육 참여 수당 및 활동 인증서를 발급하고, 우수 멘토를 선발하여 시장 표창장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9주 이상 장기 활동 시 멘토 가산금이 주어 지며, 고교생 멘토링 시 20%의 인센티브가 있으며 취약계층 대학생에게는 지원금을 추가 지급하는 등 활동비를 더 확대해서 지급합니다.

신청 방법

서울런 홈페이지의 멘토지원서 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후 대학별 담당부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서울런-바로가기

서울런-홈페이지
멘토링-신청

2. 산림청-숲에서 일자리 찾기

숲과 관련된 일자리로 관심 있는 구직자를 위한 '숲에서 일자리 찾기' 교육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직접 임금을 주는 일자리가 아닌 숲에 관련된 일자리 정보를 교육하는 내용으로 교육비는 무료이며 나이 및 지역 무관 03월 13일부터 2일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신청은 02월 01일부터 선착순으로 진행하기에 미리 알아두셨다가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힐링하면서 돈까지 벌 수 있는 숲에 관련된 일자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신청시작하는 2월 1일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산림-교육원-바로가기
바로가기

3. 문화유산 산업 인턴 지원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단이 문화유산 산업분야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력을 높이기 위해 일자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01월 26일부터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문화유산 산업 인턴 지원 사업'은 22년부터 문화재청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총 24억 규모로 6개월 동안 기관들에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청자격 및 근무기간

만 19세 이상~39세 이하로 학력이나 전공 제한은 없지만, 운영기간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에 따라 심사를 하여 최종 선발 한다고 합니다.

근무기간은 인턴으로 시작하는 날로부터 6개월이며, 근무시간은 일당 8시간 주 5일에 세전 월 201만 원 수준의 근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선발된 사람은 문화재 보존과 관리 활용과 관련된 실습을 하게 됩니다.

문화재-재단-바로가기
바로가기

 4. 근대기록 문화 조사원

카메라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며 하는 일에 비해 놓은 임금을 지급하는 꿀 일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체부에서는 사라지고 있는 중요한 근대자료를 발굴해 보존함과 동시에 중장년층의 일자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일자리 사업입니다. 문체부에서 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거주하는 지역의 1910년부터 1979년 사이에 만들어진 문서, 사진, 도면등의 근데 시기의 자료를 사진으로 촬영하고 양식에 맞게 정리한 후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근대아카이브를 통해 제출하는 일입니다.

지원자격 및 접수기간, 임금

53년 01월 01일부터 73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하신 대한민국 국민으로 스마트폰 OR 디지털카메라를 보유하고 사용가능해야 합니다. 접수기간은 23년 01월 25일부터 02월 07일 화요일까지 이며, 활동기간은 3월부터 5월까지 기초 온라인교육을 이수한 후 5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4개월간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교육을 받는 기간에는 1회 교육 6시간 참여하게 되시면 3만 원의 교육 수당이 지급되며 총 3회 교육 이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 기간 동안 자료제출 10건당 1번의 활동 인정으로 하며 1번의 활동당 6만 원의 수당이 지급하며 총 24회 144만 원 받게 되며 이후 성과에 따라 5년간 매년 활동할 수 있고, 다음 해부터는 활동기간 또한 7~8개월로 연장되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으로 일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한국국학진흥원 근대기록 문화 아카이브에서 온라인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국학-진흥원-바로가기
바로가기